[커버스토리-온라인은 지금 ‘댓글 전쟁’]
ID 10개로 하루 2만여개 댓글 가능… 어디로 튈지 모르는 ‘폭발력’
서울신문 | 2013-03-09 12면
[서울신문]지난해 초 이재웅 다음커뮤니케이션 창립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미스터리네요. 알바 1등 집중 법칙?'이라는 글을 리트위트하며 댓글 알바의 실체를 꼬집었다. 한 언론매체가 2011년 12월 30일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별세 소식을 '네이버'와 '다음'에 동시 전송했지만, 누리꾼의 반응은 포털사이트에 따라 극과 극으로 갈렸기 때문이다. 다음에서는 김 고문의 별세를 추모하는 댓글이 주를 이뤘지만, 네이버에는 김 고문의 과거 행적을 색깔론으로 비난하는 글들이 다수였다. 당시 전문가들은 "두 포털 사용자들의 정치적 견해 차이도 분명 존재하겠지만, 이 정도로까지 극단적인 것은 특정 목적을 가진 세력이 의도적으로 댓글에 간여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간 정치권에서의 댓글 알바 동원 논란은 여러 차례 있었지만, 그 실체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갖게 만든 것은 '국가정보원 댓글녀'와 '십알단 검거' 사건이다. 이들은 특정 입장을 지지하는 댓글을 달거나 특정 시간대(5분에서 10분 사이)에 올라온 글들에 집중적으로 추천 수를 올려 지속적으로 확인이 되게 하는 방식을 써 왔다.
일부에서는 '알바들이 댓글 몇 개 달고 특정 글에 추천 몇 번 눌러준다고 해서 여론이 바뀌느냐'고 반박하지만, 고가에 판매되는 자동댓글 생성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게 정보기술(IT)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최신 프로그램의 경우 ID 하나로 한 시간에 수백개씩 댓글을 달 수 있다. 한 시간에 100개씩만 댓글을 생성한다고 해도 하루 24시간이면 2400개를 만들 수 있다. 여기에 한 사람이 ID 10개를 이용하면 하루에만 2만 4000개, 100개를 쓰면 24만개의 댓글을 달 수 있다. 대규모 조직이 동원되면 댓글의 위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된다.
그렇다면 왜 기업이나 정치권은 무리수를 자처하면서까지 댓글 알바를 운영하는 것일까. 이른바 '바이럴 효과'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댓글은 확산 속도가 빠른데다 전방위적으로 퍼지다 보니 일개 개인이나 기업 차원에서는 사실상 대응이 불가능하다. 설사 잘못된 댓글이 확산돼 포털사이트에 삭제를 요청해도 사실 여부를 확인해 절차를 밟는 데까지 최소 2~3일이 걸려 대응 자체가 무의미하다.
최근 댓글 하나로 온 사회를 들썩이게 만든 솔로대첩 사건이나 '24인용 텐트를 혼자서도 칠 수 있다'는 댓글 하나로 시작된 T24 소셜페스티벌 등은 댓글의 위력을 잘 말해 준다.
쉽게 말해서 평소에는 잠잠하다가도 어디로 튈지 모르는 폭발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부정적인 댓글 하나하나를 모두 찾아 대응할 경우 되레 부작용이 더 커진다"면서 "사실상 부정적인 여론이 잠잠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게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유독 댓글의 힘이 커진 것에 대해 주류 언론에 대한 신뢰성을 상실한 한국적 특성이 반영됐다는 의견도 있다. '효순이 미선이 사건'처럼 신문과 방송 등 이른바 주류 미디어들이 외면하는 이슈들을 댓글이 대신 짚어준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경향은 보수 정권이 집권하면서 더욱 뚜렷해졌다.
이는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나아졌지만 여전히 주류 언론들이 정부와 기업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믿음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즉 기사에 나와 있지 않은 '진짜 팩트'를 댓글에서 찾는다는 것으로, 이른바 한국에서의 댓글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역할도 한다는 것이다.
특정 정당이나 기업의 문제점에 대한 눈 감아 주기식 기사에 기사 논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댓글들이 달려 또 다른 사실 확인 통로가 됐다는 것이다.
국내 대기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담당자는 "10년 전만 해도 시간이 지나면 자정 작용에 의해 개선될 것으로 봤지만 댓글 문화는 더욱 각박해지고 있다"면서 "일부 댓글에서는 인간의 악마적 본성까지 드러나기도 해 무서울 때도 있다"고 지적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커버스토리] 쫓는 자와 쫓기는 자… 온라인은 지금 ‘댓글전쟁’
“정치권에서 댓글부대 운영 확실” ‘댓글알바 추적자’ 30대 프로그래머 인터뷰
서울신문 | 2013-03-09 1면
대선을 전후해 '국정원 댓글녀'와 '십알단(십자군알바단) 검거' 논란이 불거지면서 댓글을 통한 정치권의 여론 개입 여부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기업 등에서 자사 홍보와 이미지 개선을 위해 '댓글아르바이트(알바)'를 동원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공공연한 사실. 그렇다면 국민과의 정직한 소통을 최우선시해야 할 정치권도 '댓글부대'를 통해 은밀히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여론을 조작하고 있을까.
지난 7일 서울신문은 국내에 몇 안 되는 '댓글알바 추적자'로 활동 중인 30대 프로그래머 A씨와 어렵사리 연락이 닿았다. 그는 신상이 공개되는 것을 극도로 꺼렸다.
그가 댓글알바를 찾아내는 일을 시작한 건 지난해 1월이다. 포털사이트에서 무조건적으로 특정인이나 특정 정당을 비난하는 댓글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며 이상한 점을 느꼈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이트가 댓글을 단 사람의 아이디(ID)나 과거 댓글 이력 등을 공개하지 않아 추적이 쉽지 않은 상황. A씨는 프로그래머 이력을 살려 '댓글 추적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시간을 좀 들이면 어떤 사이트에서나 악성 댓글을 올리는 ID를 추적해 과거 댓글 리스트와 인터넷 주소(IP) 등을 밝혀낼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A씨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최소 1개월 이상 같은 내용의 게시글을 수백, 수천번씩 반복해 붙여넣기한 ID를 '댓글알바 의심자'로 분류해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명단을 올렸다. 기사의 내용과 무관하게 맥락 없는 비난 댓글을 연쇄적으로 올리는 ID도 유심히 관찰했다. 특정 단어(민주통합당 혹은 새누리당 등)가 들어간 기사나 글에 자동적으로 댓글을 달도록 하는 '자동댓글생성 프로그램'을 썼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는 "일반인들도 정치적 입장을 반영한 댓글을 반복해서 올릴 수 있지만 (댓글알바들처럼) 같은 내용의 글을 장기간에 걸쳐 수도 없이 붙여넣기하지는 않는다"면서 "이 정도 수준이면 누군가 시켜서 하는 일이거나 경제적 동기에 의한 활동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A씨가 지금까지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찾아낸 정치 관련 댓글알바 의심 ID는 130여개. 이 가운데 보수적 이념을 대변하는 ID가 90% 이상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A씨는 "시간적 한계로 극히 일부만 조사한 것으로 실제 포털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댓글알바들은 이보다 훨씬 많다"면서 "댓글알바를 고용하는 이들의 실체는 아직 못 밝혔지만, 최소한 정치권에서 '댓글부대'를 운영하는 것만큼은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며칠 전 그는 1년 넘게 운영해 온 '댓글알바 사이트'를 폐쇄했다. 최근 ID가 공개된 네티즌들의 항의에 시달리며 불안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A씨는 최근 포털들의 댓글 성향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현실을 보며 '보이지 않는 세력'의 여론 왜곡에 경종을 울리고 싶었던 자신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일부 댓글알바 세력들이 의도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도배질'하다 보니 네티즌들은 점차 '댓글 소통'을 포기하고 있어요. 포털사이트들도 자신들이 정치적으로 이슈화되는 것을 꺼려해 이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고요. 한마디로 댓글 세계의 물이 크게 흐려지고 있어요."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커버스토리-온라인은 지금 ‘댓글 전쟁’]
100가지 마케팅보다 100명의 말보다 센, 단 한 줄
댓글의 경제·사회적 영향은
서울신문 | 2013-03-09 13면
"좋다는 댓글이 달린 제품은 다른 비슷한 물건보다 가격이 1000~2000원 더 비싸도 많이 팔리죠. 온라인 마케팅에선 다른 광고보다 영향력이 큽니다."(온라인 쇼핑몰 운영자 이모씨)
"사람들은 댓글이 여론의 대표성을 갖지 않는다고 이성적으로는 인정하면서도 그 댓글을 읽으면서 어느새 이것이 여론을 반영한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이은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댓글의 힘이 커지고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온라인 '접촉 면적'이 늘면서 개인별 의견인 네티즌 댓글의 힘도 쑥쑥 자라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는 물론 다른 사람이 사회적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궁금할 때도 댓글을 본다. 우리는 댓글의 영향을 얼마나 받고 있을까?
계산이 빠른 상인들은 댓글의 위력을 일찍부터 꿰뚫었다. 한 대기업 임원은 "오너나 그룹과 관련된 이슈가 발생하면 언론 기사는 물론 인터넷 댓글 동향도 면밀하게 점검한다"면서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지면 장기적으로 제품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그룹 홍보 담당자는 "몇몇 기업은 직원들이 댓글 관리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이것이 밝혀지면 더욱 치명타를 입기 때문에 매우 은밀하게 제한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효과가 있으니까 월급 주면서 그런 일을 시키는 것 아니겠냐"고 털어놨다.
2000년대 중반부터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입소문 마케팅'의 중심에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함께 댓글이 있는 것도 그 이유다. 한 광고기획사 임원은 "파워블로거의 경우 전문성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댓글은 다른 소비자들의 생각이라고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많다"면서 "댓글이 선택의 결정적인 기준은 되지 않더라도 중요한 참고 사항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영향력은 더욱 크다. 직접 만져 보고 구매할 수 없는 온라인의 특성상 다른 이들의 경험이 구매에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될 수밖에 없어서다. 한 온라인 쇼핑몰 관계자는 "같은 제품이라도 배송이라든지 판매자의 태도에 대해 알 수 없기 때문에 댓글을 통해 이런 정보를 얻는 사람이 많아 댓글의 영향력이 큰 것 같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의 연구 결과 댓글 시스템이 있는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의 고객 만족도가 이베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인 영향력도 적지 않다.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댓글은 대중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정 부분 (정치적인) 공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민이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는 의미다.
지난 대선에선 '국가정보원 댓글녀'와 '십알단'(십자군 알바단) 등 댓글을 통해 여론몰이를 하려는 사건들이 포착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2006년에는 경기 평택 미군기지 이전을 두고 경찰과 시위대가 인터넷 댓글 여론전을 펼치기도 했다. 여론몰이의 도구로 댓글이 활용되는 예다. 한 시민단체 활동가는 "경찰이 댓글을 여론전에 이용하면서 시민단체들도 여기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 댓글을 이용한 여론몰이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전문가들은 댓글을 이용한 여론몰이가 제한적인 효과만 나타낸다고 말한다.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댓글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바꾸기는 힘들다"면서도 "하지만 댓글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더 공고하게 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은주 서울대 교수는 "다수가 찬성하는 의견에 반대 입장을 표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하지만 이것은 댓글을 통해 여론이 바뀔 수 있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댓글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여론몰이를 한다는 의심이 드는 댓글에는 반발 심리를 가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댓글을 보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 "이는 기업의 홍보나 정치적 사안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팀장도 "사람들이 댓글을 통해 여론을 읽으려는 성향이 있는데 어떻게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겠냐"면서 "조직적으로 댓글을 다는 것이 일부나마 여론을 호도하거나 왜곡하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사람들은 댓글이 여론의 대표성을 갖지 않는다고 이성적으로는 인정하면서도 그 댓글을 읽으면서 어느새 이것이 여론을 반영한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이은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댓글의 힘이 커지고 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온라인 '접촉 면적'이 늘면서 개인별 의견인 네티즌 댓글의 힘도 쑥쑥 자라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는 물론 다른 사람이 사회적 이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궁금할 때도 댓글을 본다. 우리는 댓글의 영향을 얼마나 받고 있을까?
계산이 빠른 상인들은 댓글의 위력을 일찍부터 꿰뚫었다. 한 대기업 임원은 "오너나 그룹과 관련된 이슈가 발생하면 언론 기사는 물론 인터넷 댓글 동향도 면밀하게 점검한다"면서 "기업의 이미지가 나빠지면 장기적으로 제품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그룹 홍보 담당자는 "몇몇 기업은 직원들이 댓글 관리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이것이 밝혀지면 더욱 치명타를 입기 때문에 매우 은밀하게 제한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효과가 있으니까 월급 주면서 그런 일을 시키는 것 아니겠냐"고 털어놨다.
2000년대 중반부터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입소문 마케팅'의 중심에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함께 댓글이 있는 것도 그 이유다. 한 광고기획사 임원은 "파워블로거의 경우 전문성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댓글은 다른 소비자들의 생각이라고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많다"면서 "댓글이 선택의 결정적인 기준은 되지 않더라도 중요한 참고 사항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영향력은 더욱 크다. 직접 만져 보고 구매할 수 없는 온라인의 특성상 다른 이들의 경험이 구매에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될 수밖에 없어서다. 한 온라인 쇼핑몰 관계자는 "같은 제품이라도 배송이라든지 판매자의 태도에 대해 알 수 없기 때문에 댓글을 통해 이런 정보를 얻는 사람이 많아 댓글의 영향력이 큰 것 같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의 연구 결과 댓글 시스템이 있는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의 고객 만족도가 이베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인 영향력도 적지 않다.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댓글은 대중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정 부분 (정치적인) 공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민이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는 의미다.
지난 대선에선 '국가정보원 댓글녀'와 '십알단'(십자군 알바단) 등 댓글을 통해 여론몰이를 하려는 사건들이 포착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2006년에는 경기 평택 미군기지 이전을 두고 경찰과 시위대가 인터넷 댓글 여론전을 펼치기도 했다. 여론몰이의 도구로 댓글이 활용되는 예다. 한 시민단체 활동가는 "경찰이 댓글을 여론전에 이용하면서 시민단체들도 여기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 댓글을 이용한 여론몰이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전문가들은 댓글을 이용한 여론몰이가 제한적인 효과만 나타낸다고 말한다.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댓글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바꾸기는 힘들다"면서도 "하지만 댓글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을 더 공고하게 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은주 서울대 교수는 "다수가 찬성하는 의견에 반대 입장을 표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하지만 이것은 댓글을 통해 여론이 바뀔 수 있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댓글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여론몰이를 한다는 의심이 드는 댓글에는 반발 심리를 가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댓글을 보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 "이는 기업의 홍보나 정치적 사안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팀장도 "사람들이 댓글을 통해 여론을 읽으려는 성향이 있는데 어떻게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겠냐"면서 "조직적으로 댓글을 다는 것이 일부나마 여론을 호도하거나 왜곡하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커버스토리-온라인은 지금 ‘댓글 전쟁’]
‘인터넷 실명제’ 5년만에 위헌 결정… 규제보다 네티즌 자정 우선돼야
댓글 부작용 대책은
서울신문 | 2013-03-09 13면
댓글은 양날의 칼이다. 대중의 '말하고 싶은 욕망'을 실현시켜 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익명성을 이용해 타인을 무분별하게 비방하고 근거 없는 이야기를 퍼뜨리는 통로가 되기도 한다.
연예인에게도 댓글은 양면적이다. 어떤 연예인은 자신의 기사가 무플(댓글이 달리지 않는 것) 상태로 있는 것보다는 악플이라도 달리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반면 일부 연예인은 인터넷에 달린 악성 댓글을 보는 게 너무 힘들었고 이로 인해 심각한 우울증을 겪었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김동원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팀장은 "댓글이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도 하지만 그보다는 놀이의 도구로 활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인터넷 기사에 달린 댓글을 살펴보면 그 수가 많아질수록 내용이 삼천포로 빠지게 된다"면서 "인터넷 공간이 유희의 도구로서 활용되는 것은 괜찮지만 가끔 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익명성에 기반해 타인을 공격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는 뜻이다.
최근에는 국가정보원 댓글녀가 등장하면서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직적으로 작성된 댓글이 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훼손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문가는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이 극히 제한적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댓글 등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커지자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었다. 실제로 2007년에는 인터넷 실명제가 법제화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8월 헌법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내리면서 5년 만에 인터넷 실명제는 수명을 다하게 됐다.
전문가들은 댓글을 법으로 규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몇몇 인터넷 포털 업체들은 비속어나 욕설 등을 사용한 댓글에 대해 규제를 취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댓글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한 인터넷 포털 관계자는 "실명제를 시행한다고 악플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인신공격성 댓글이나 비속어 등에 대한 차단을 진행하고 있지만 규제만으로 댓글의 부작용을 해결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규제보다 전반적인 인터넷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규제의 측면에서만 인터넷 문화를 바라보기는 어렵다"면서 "네티즌들의 자정 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인터넷 문화를 바꾸는 것은 길고 고단한 작업이다. 최근 선플 달기 운동 등이 진행되고 있지만 악성 댓글은 여전히 활개를 치고 있다.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공간 안에서 표현의 자유를 인정한다고 할 때 악성 댓글이 완전히 사라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면서 "인터넷 공간을 완전히 깨끗하게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연예인에게도 댓글은 양면적이다. 어떤 연예인은 자신의 기사가 무플(댓글이 달리지 않는 것) 상태로 있는 것보다는 악플이라도 달리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반면 일부 연예인은 인터넷에 달린 악성 댓글을 보는 게 너무 힘들었고 이로 인해 심각한 우울증을 겪었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김동원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팀장은 "댓글이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도 하지만 그보다는 놀이의 도구로 활용되는 경우가 더 많다. 인터넷 기사에 달린 댓글을 살펴보면 그 수가 많아질수록 내용이 삼천포로 빠지게 된다"면서 "인터넷 공간이 유희의 도구로서 활용되는 것은 괜찮지만 가끔 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익명성에 기반해 타인을 공격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는 뜻이다.
최근에는 국가정보원 댓글녀가 등장하면서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직적으로 작성된 댓글이 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훼손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문가는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이 극히 제한적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댓글 등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커지자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었다. 실제로 2007년에는 인터넷 실명제가 법제화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8월 헌법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내리면서 5년 만에 인터넷 실명제는 수명을 다하게 됐다.
전문가들은 댓글을 법으로 규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몇몇 인터넷 포털 업체들은 비속어나 욕설 등을 사용한 댓글에 대해 규제를 취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댓글의 부작용을 해결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한 인터넷 포털 관계자는 "실명제를 시행한다고 악플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인신공격성 댓글이나 비속어 등에 대한 차단을 진행하고 있지만 규제만으로 댓글의 부작용을 해결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규제보다 전반적인 인터넷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김춘식 한국외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규제의 측면에서만 인터넷 문화를 바라보기는 어렵다"면서 "네티즌들의 자정 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인터넷 문화를 바꾸는 것은 길고 고단한 작업이다. 최근 선플 달기 운동 등이 진행되고 있지만 악성 댓글은 여전히 활개를 치고 있다.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공간 안에서 표현의 자유를 인정한다고 할 때 악성 댓글이 완전히 사라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면서 "인터넷 공간을 완전히 깨끗하게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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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컷뉴스 | 입력 2013.03.20 10:03 / 오마이뉴스 | 13.03.20 08:05 l 최종 업데이트 13.03.20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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